환자권리장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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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북대학교병원 환자권리장전
모든 환자는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지니고,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권리를 가지며 이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진다.
환자의 권리
- 진료받을 권리 :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, 성별·나이·종교·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하며,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할 수 없다.
- 알 권리 및 자기결정권 : 담당의사·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상태, 치료방법,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, 장기이식 여부,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, 결정할 권리가 있다.
-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: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·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이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,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·발표할 수 없다.
- 상담 및 조정을 신청할 권리 : 의료 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, 상담 및 조정을 신청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.
환자의 책임과 의무
- 의료인에 대한 신뢰·존중 의무 :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, 의료인의 치료 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.
-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: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,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할 의무가 있다.
병원 윤리 경영
우리 병원인은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박애와 봉사정신으로, 우리의 강령을 아래와 같이 다짐한다.
- 병원은 의료가 제1의 의무임을 인식하고 모든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한다.
- 병원은 항시 구급 진료 태세를 완비하고 사랑과 정성으로 환자를 보호한다.
- 병원은 직원의 인화와 협동적 노력으로 친절하고 윤리적인 진료 분위기를 조성한다.
- 병원은 부단한 연구와 교육훈련으로 의료 발전에 기여하고 환자의 신뢰를 높인다.
- 병원은 진료환경을 청결히 유지하고 감염 및 화재예방 등 안전 관리에 주의의무를 다한다.
- 병원은 관계 법규를 준수하고 모든 거래 행위를 공평무사하게 처리한다.
- 병원은 환자 진료의 비밀을 지키고 환자의 신앙적 관습을 존중한다.
- 병원은 유관기관 및 단체와 상호 협력하고 지역사회 주민의 보건 증진에 노력한다.
- 병원은 도의적이며 적정한 홍보활동을 하고 타 병원을 비방하거나 환자 유인행위를 하지 않는다.
- 병원은 환자 관리, 시설 장비 및 진료활동면에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표준을 유지 향상시킨다.
고객헌장
전북대학교병원은 서해안 지역 최고 의료기관을 향하여 우리의 고객에게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.
- 우리는, 고객과의 약속시간을 지키겠습니다.
- 우리는, 고객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친절히 모시겠습니다.
- 우리는, 고객 불만족 사항을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.
- 우리는,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듣고 최대한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.
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